요즘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하여 지인을 사칭한후 송금을 요구하는 형태의 사기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사기는 이미 몇 개월 전부터 성행해왔지만 주변에 비슷한 일을 당한 사람들이 있는 걸 보니 경제적 상황이 안 좋아짐에 따라 그 시도가 증가하는 듯 하니 각별히 주의하세요.

메신저 계정을 탈취한 후에 등록된 지인들에게 말을 걸어 송금을 부탁하는 형태인데, 메신저 대화명 등에서 유추할 수 있는 정보를 최대한 이용하여 자연스러운 연기(!)를 하는 것이 특징인듯 하네요. 이와 관련한 문제 때문에 네이트온에서는 이미 송금이나 뱅킹과 관련한 단어가 대화에 포함되면 관련 경고 메시지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말을 걸어 송금을 요구하면 신원에 대한 추가적인 질문을 하여 상대방을 확인하거나 통화로 유도하는 것이 이런 사기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미국의 SNS에서도 이런 류의 사기(http://www.f-secure.com/weblog/archives/00001602.html)가 성행하고 있다는데, 역시 인터넷은 이미 세계화되어 있나 봅니다.

관련 링크
http://mint770.egloos.com/2202839
http://media.daum.net/breakingnews/view.html?cateid=1077&newsid=20090113091703710&p=inews24

신고
Posted by Alex K.


티스토리 툴바